왜 학원비는 불편하게 결제해야만 할까?

박형준
|
VCF서울 Product Manager

안녕하세요, 저는 VCF서울의 Product Manager 박형준입니다.

저는 국내의 모 국립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제 어머니는 저를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해 초등학교 고학년때부터 여러 학원을 보내셨죠.

학원 수강 경력만 10년 가까이 되다보니, 학원 비즈니스에 대해 잘 안다고 착각하고 VCF서울에 합류했습니다.

하지만 PM(기획자)으로서 학부모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바라보니 학생 때는 알지 못했던 다양한 불편들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학원 수강료 납부 방법” 이 엄청나게 불편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왜 축구교실은 매번 계좌이체를 하거나, 방문해서 결제 해야 할까?

저는 물건을 살 때, 간편결제가 안되면 물건을 사지 않습니다.

간편결제를 만들어 두지 않은 판매자를 원망하죠. 포인트도 자동으로 쌓이고, 카드 번호 일일히 입력 안해도 되고, 필요할 때 버튼만 누르면 되는 간편결제가 그렇게 편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학원은 아니었습니다.

계좌이체, 현금결제, 방문 카드결제만 가능한 학원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어떤 학원에선 “아이들 손에 카드를 들려서 보내면 된다”고 당당하게 안내 해 주시더군요. 조금 편한 수준이, 카드 번호를 전화/문자로 불러주면 단말기에 직접 찍어 결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를 키인결제라고 부릅니다)

어린 아이한테 카드를 들려 보내는 것도, 악용될지도 모르는 카드번호를 남에게 유선/문자로 불러주는 것도, 모두 도난이나 도용의 우려가 있고, 보안에 취약한 방식입니다. 저는 아직 아이가 없지만, 아이가 생기고 학원에 보냈는데 결제방법이 이것 밖에 없다고 생각하면 정말 불편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간편결제” 도입을 결심했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불편함을 실제 학부모님도 느끼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해 봤습니다.

‘아직 간편결제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도 많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있었는데, 의외로 “온라인 결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학부모님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았구요. (전체 응답자의 93.4% 가 간편결제 사용해 결제를 하고 있었음)

사용 한다면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를 많이 사용하고 계셨죠.

지금 VCF서울은 정식으로 등록된 수업이 생기면, 카톡방을 만들어서 부모님들께 매 수업 전 커리큘럼을 공유하고, 매 수업 종료 후 사진을 전달 드리고 있는데요.

학부모님과 카톡으로 소통 하는 상황이니, 카카오페이를 도입하면 지금보다 편하게 수강료를 결제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왜 기존 학원은 간편결제를 사용하지 않을까?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 학원에서 온라인 결제대행 서비스를 몰라서

2.수수료 때문에

첫 번째 이유가 아마 대부분일겁니다.

저처럼 스타트업에서 일 했던 사람이 아니고서는, 간편결제가 뭔지, 어떻게 도입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을테니까요.

두 번째 이유도 사실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소규모 학원 기준으로 3% 정도의 수수료를 결제대행사에 지불해야 하는데, 학원 입장에서 부담스러울 수 있는 비용이기 때문이죠.

어쨌든 고객이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VCF서울은 축구를 취미로 갖게 하는데 발생하는 허들을 최대한 낮추는게 목표입니다.

그래서 팀원들에게 수수료를 감수하고 간편결제를 도입 하자고 제안했고, 모든 팀원이 흔쾌히 동의하였습니다.

2022년 2월부터 VCF서울은 ‘카카오페이’로 결제합니다.

이런 저런 우여곡절을 거쳐서, 저희는 ‘’카카오알림톡’으로 매월 청구서를 발송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이제 아래 3단계만 거치면 휴대폰으로 VCF서울 수강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카톡으로 청구서 수신 → 납부하기 클릭 → 카카오페이 연결 계좌/카드로 결제

이제, 편하게 카카오페이로 수강료를 편하게 납부하세요!

혹시 카카오페이가 처음이신가요?

걱정 하지 마세요.

화면에 나오는대로 하나씩 따라하면 아주 편리하게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 과정에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저희 고객센터(1533-9566)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이젠, 다른 축구교실도 간편결제로 수강료를 내는게 당연한 문화가 되기를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